본문 바로가기

데이터 팟캐스트 추천

데이터야놀자 뉴스레터에서 데이터 관련 팟캐스트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. 현업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데이터 관련하여 궁금했던 것들을 알려주기도 하고 현재 데이터 트렌드도 알 수 있어 좋았다. 그래서 내가 들어본 데이터 팟캐스트를 추천하려고 한다(근데 아마 데이터 팟캐스트는 이게 다인 듯?) 공부 관련 유튜브는 잘 안 보게 되는 나에게 팟캐스트는 딱 잠자기 전 틀어놓고 잠을 청하기 좋은 매체이다^_^ 특히 라디오는 듣기만 하면 되니까 멀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추천하고 싶다.

 


1. 데이터홀릭

 

 • 방송 URL: www.podbbang.com/ch/1771386

 • 방송 소개: 모두가 궁금해하는 데이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. 데이터에 미쳐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데이터홀릭! 지금 시작합니다!

 

데이터 팟캐스트 중 진행을 가장 잘하고 데이터 홀릭 멤버들의 케미가 좋다. 내가 가장 많은 에피소드를 들은 방송이기도 하다. 노션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. 게다가 <쉽게 배우는 R 데이터 분석>을 쓰신 분이 김팀장님이라는 사실!

2. 데이터야놀자 팟캐스트 - 데빵

 

• 방송 URL: www.podbbang.com/ch/1774676

• 방송 소개: 데이터야놀자는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의 축제입니다. 팟캐스트를 통해 데이터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을 만나 못다 한 이야기들을 나눠 보고자 합니다.

 

데빵은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팟캐스트라 에피소드를 전부 다 들었다. 데이터야놀자 행사에서 발표했던 분들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. 데이터 관련 발표는 요즘 컨퍼런스가 많아 어디서나 들을 수 있지만 발표자 '사람'에 대한 이야기나 그 발표자의 '일'에 대한 생각 등을 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. 하지만 비대면으로 녹음을 하다 보니 어떤 분은 목소리가 너무 작게 들리고 어떤 분은 음질이 안 좋아서 아쉬웠다.

3. 데이터 지능: 전문가가 들려주는 데이터 & 인공지능 이야기

 

• 방송 URL: www.podbbang.com/ch/15233

• 방송 소개: 데이터 지능은 ‘헬로 데이터 과학’의 저자이자 데이터 과학자인 김진영님이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에 종사하는 다양한 게스트를 초대하여 각 분야에 대한 소개와 트렌드를 알아보는 팟캐스트

 

이 방송은 안 지 얼마 안 되기도 했고 추천 시스템 편밖에 안 들어봤는데 진행이 매끄럽지 않아서 아쉬웠다. 알고 보니 꽤 오래전(17년)에 시작한 방송이었다..! 다양한 게스트를 초대하여 이야기를 듣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.

 


데이터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진행을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느꼈다. 진행이 매끄러워야 계속 듣게 되는 느낌? 모두 양질의 콘텐츠이지만 대게 다루는 내용이 비슷하다 보니 진행에서 더 차이를 느꼈던 것 같다. 개인적으로 데이터홀릭 > 데이터 지능 순으로 추천하고 싶고, 데놀 행사에 관심 있는 분들께는 데빵을 추천하고 싶다!